파시옹

37돌 5.18 기념사와 '...미안하다. 고맙다' 본문

카테고리 없음

37돌 5.18 기념사와 '...미안하다. 고맙다'

시민25 2017. 5. 18. 17:37
guestbook_moon.jpg 

올해 5월 18일도 어김없이 찾아 왔건만, 못다 핀 넋들이 누워있는 묘역에 ‘님을 위한 행진곡’이 불협화음을 내며 울려퍼졌다.

80년 5월에 누구와도 바꿀 수 없는 목숨과 맞바꾸며 지키려 했던 가치는 무엇이었던가?

같은 인간에게 총부리를 겨눈데 대한 분노요, 같이 분노하는 인간에의 동질감이요, 외부와 격리돼 소외됐다는 두려움이요, 눈과 귀를 닫은 KBS나 MBC에 대한 배신감이요, 산업화 과정에서 지속되는 경제적 소외라는 차별에 대한 분노가 보태어진 것이다. 같은 인간이면서도 교감하지 못하는 다른 인간에 대한 분노가 더해진

곧 삶을 누리는 전제인 존엄한 생명이요, 억눌려서는 안되는 자유요, 까닭없는 차별과 소외를 온 몸으로 부정하는 평등이 그것이다.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향기와 빛깔을 지녔던 꽃다운 넋들이 그 유일한 생명마저 활활 불사르며 구하고자 했던 것들은 결코 상징적인 제의나 세속적 감투가 아닌 평등한 인간다운 삶 – 호남태생이라는 것이 불이익으로 작동되지 않고 호남 거주가 불이익으로 작동되지 않는 – 을 추구한다.

그런데, 오늘 문재인은 37주년 5.18 공식 기념 제의에서 가장 선명하게 5.18을 왜곡되게 규정한 대통령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문재인은 기념사에서 “···촛불은 5·18민주화운동의 정신 위에서 국민주권시대를 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국민주권은 이미 제헌헌법부터 우리가 선언하고 추구해 온 가치이다. 3.1운동, 4.19의거, 그리고 6월항쟁 등은 결코 반복되어선 안될 소모적 사건들이다. 

이른바 문재인이 말하는 ‘위대한 촛불혁명’은 사실 우리가 천명한 법치주의를 유린한 데 대한 항의였다. 불가피하게 나서야만 했던 준법요구를 혁명이라 칭한다면, 법을 존중하며 살아내는 일상의 우리 삶이 모두 혁명인 것이고 급기야 진정한 혁명적 사건을 ‘혁명 할아버지’라고 불러야 될 것이다. 이러한 소모적인 사건들에 편승하여 권력을 추구하는 불나비들이 민주주의 가치를 왜곡하고 훼손하게 됨을 경계해야 한다.


역사는 과거의 몸부림의 기억과 현재의 존재들이 뒤엉켜 만든다. 문 대통령의 역사의식과 그것을 칭송하는 미디어가 있고 맹목적 추종자가 있는 한, 민주주의나 5.18정신은 계속 왜곡되어 제대로 빛날 수 없을 것이다.

37돌을 맞은 5.18정신이 제대로 헌법 전문에 놓여지는 맨 마지막 사건이기를 간절하게 소원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