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을 찾지 못해 고독하고,
주변에 사람이 없어 외로워 고독이고
이혼해서 고독하고
옆에 있어도 고독하고
여럿 속에서도 고독하고...
그러나 철학적 고독은 이런 세속적 고독이 아니다.
시간을 초월하고
공간을 초월하여
과거의 소크라테스, 미래의 미륵불과
오늘의 나 사이에 아무런 공유할 연결고리가 없다는 것... 이것이 진정한 고독이다.
마르크스는 어떨까? 마르크스는 자본론을 안출하며 저술할 때 행복했을 것이다.
자신의 생각이 인간세상을 구하고 역사의 궁극원리를 규명해 냈다고 확신했을 테니까 말이다.
그러나, 결과는 어떤가.
그의 의도와는 반대로 기하의 인민들과 더 효율적으로 소모됐을 자원들이 공산주의 체제하에서 희생되고 소모되었다.
그가 확신했던 보편적 가치라 믿었던 과학적 사회주의가 한갓 오류투성이의 망상이었음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래서 마르크스는 진정 고독한 존재가 되었을 것이다. 신이 있다면 저승에서 엄청난 벌을 받고 있지 않을까?
I. 칸트의 순수이성 비판은 이를테면 유한성의 극히 일부만 건드렸다.
실천이성비판은 동적 효율성이라는 극히 부분적인 타당성만을 간파한 내용이다.
따라서 칸트도 참 외롭고 고독할 것이다.
세상의 본질을 극단적으로 비관한 석가도 외로울 것이고
이슬람의 저항운동을 보건대 예수도 매우 고독할 것이다.
생각해 보자.
진정한 고독이란 이렇게 보편적 진리에 발을 담그지 않아 영겁의 세월 속에서 감수해야 할 소통단절의 상태일 것이다.
유일무이하게 주어진 삶을 영겁의 시간속에서 공유할 수 있는 연결고리가 없이 마감하고 결코 끝나지 않을 영겁의 영원속에서
처절하게 고독을 만끽할 것인가?
그래서 유한한 우리는 자신을 날마다 초월하여 진리를 구하며, 삶을 허비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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